2015년 2월 22일 일요일

2015-02: 책의 목차쓰기


들어가는 글: 어제는 책의 머리글을 썼으니 오늘은 목차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시나 두서없이 머리속에서 생각나는데로 적어보겠습니다.


1. 책에는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할까? 




어제 적었던 서문 내용을 아래에 복사해두고 자유롭게 브레인스토밍을 해봤습니다.

키워드 = {독서, 직장인의 독서, 직장인의 삶, 경력관리}


a) 독서


이 책은 독서 그 자체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야 합니다. 사실 독서를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이라고 정의를 하면 쓸 내용이 거의 없습니다. 제가 작년에 <서른살 직장인 책 읽기를 배우다>라는 책을 읽을 때 느낌이.. "결국 책을 읽으라"라는 거구나라는 한계를 벗어나는 것이 목표입니다.

독서는 책을 읽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10년을 독서하면서 느낀점은 독서의 절차는 주어진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책을 고르는데 부터 시작해야 한다"라는 것입니다. 또한 독서의 마무리는 책을 고르고 -> 책을 읽고 -> 밑줄치고 -> 동그라미 그리고 -> 스티커붙이고 -> 독서목록에 적고 -> 독후감을 적고(optional) -> 다음 책을 읽기위해 지금 책을 다 읽어야 하는 복합적이고 순환적인 구조를 갖는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경험을 통해서 체득한 것이니 그 발전상에 대한 얘기도 누군가에게는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b) 직장인의 독서


이 책은 학생을 위한 독서는 아닙니다. 제가 현재 직장인이고 타겟 독자 또한 현재 우리나라의 직장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2013년 국민독서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성인은 연평균 9.2권 고등학생은 9.8권입니다. 보통 직장인이 한달에 한권도 읽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서도 잠깐 언급되어 있듯이 직장인에게 한달에 한권 독서는 꼭 필요합니다.

나는 이것을 1 BM(Book Month)라고 부르고 있다.

북먼쓰(Book Month)

직장인에게 독서가 중요한 이유는 새로운 업무나 기능을 맡을 때 적응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해서도 되돌아보고 정리하는 성찰지능을 키울 수 있다.


c) 직장인의 삶 / 커리어 관리


직장인에게 도움이 되는 독서에 관한 책이 되기 위해서는 직장인의 삶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야합니다. 직종별로 산업별로 천차만별이지만 저는 운이 좋게도 10명도 안되는 벤쳐기업(start up)부터 매출액 3000억원의 중견기업 전산실을 거쳐 현재는 대기업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회사에서 근무한 이력을 보통의 직장인의 삶에 투영하여 적어보면 좋을 듯 합니다.

직장인의 삶은 결국 커리어 관리입니다. 조직내에서 어떤 사람으로 자리매김할 것인가가 매우 중요한 관건이 됩니다. 전문가로 성장할 것인가? 관리자로 성장할 것인가? 컨설턴트로 성장할 것인가? 등등의 길이 있습니다.

2013-28: SW 직업인 Career Paths

이것은 현재 저의 삶의 경로에도 큰 이정표가 됩니다.

독서의 힘은 관찰능력, 성찰능력, 유연성, 대외적인 자신감으로 표출됩니다.

독서의 힘은 단어력, 집중력, 문장력을 통해 길러집니다.



2. 목차 쓰기 


오늘도 두서없이 start~


1. 독서 목록으로 시작하라 
 - 스스로 자라나는 독서 권수
 - 2014년 독서목록: 78권

2. 독서는 시스템이다 
 - 독서의 시작은 다음 책을 고르는 것 부터
 - 줄을 긋고 문장을 적어보자
 - 스티커를 붙이고 독서 목록에 기록하자
 - 가끔은 독후감을 써보자
 - 독서의 마무리는 다음을 책을 읽어야 하기 때문에
 - 2004-01: 나를 읽는 독서

3. 글을 써야 하는 이유 
 - 도망가지 않는 나의 지식
 - 2013-14: 공개적인 글쓰기를 권함

4. 독서는 무엇에 도움이 될까? 
 - 성장하면 불안하지 않다.
 - 재밌는 사례 :
   2013-29: 나폴레옹의 유급휴가
   2013-27: 기회를 얻는 이메일의 힘

5. 직장내의 학습을 귀찮아 하지마라 
 - 사내 자격증은 가장 먼저 취득하라 (3. 회사에서 시키는 공부..하는게 이득일까?)
 - 사내에서 성장하는 법
   - 관리자? 전문가? 컨설턴트? (영웅 / 전사 / 마법사 모델)

6. 의사소통하는 법 
 - 단순하고 명확한 단어로 소통하는 법
 - 독서를 통해 개념을 학습한다

7. 직장인의 커리어 패스 
 - 2013-28: SW 직업인 Career Paths
 - 다른 분야의 직장인과도 인터뷰를 해봐야 겠다.
 - 지식근로자로 거듭나기 : 2014-05: 지식 근로자는 어렵지 않다
 - 2014-04: 무엇을 공부해야 할까?




링크 

[1] 2013년 국민독서실태조사 보고서 : pdf 링크


사용된 이미지의 출처 

[1]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sm=ext&viewloc=1&where=idetail&rev=31&query=%EB%AA%A9%EC%B0%A8&section=image&res_fr=0&res_to=0&ie=utf8&face=0&color=0&ccl=0&aq=0&spq=0&nx_search_query=%EB%AA%A9%EC%B0%A8&nx_and_query=&nx_sub_query=&nx_search_hlquery=&nx_search_fasquery=&datetype=0&startdate=0&enddate=0&start=22&img_id=cafe22309778%7C221%7C14594_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