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5일 토요일

2013-16: 나는 죽을때까지 월급받으며 살고 싶다.

들어가는 글: 책 제목이에요. 방금 읽은 책인데.. 의외로 괜찮은 내용이 있어서 공유하고자 몇자 적어봅니다.


역시나 대박에 대한 책은 아니고 재테크 초보를 위한 입문서 입니다. 

0. 기본적인 내용 

 "재테크의 가장 중요한 출발점은 저축이다(44p)"

 "정기예금을 넣어 일정 수준의 규모로 불리는게 종잣돈 모으기의 정석이다(49p)" 

 "적금은 재테크가 아니다(53p)" 

 "노후생활을 충분히 준비하려면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의 3중장치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205p)"

여기까지는 별다른 설명없이 누구든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가지 흥미로운 점은 적금 4% 이율은 예금으로 보면 2%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기예금은 내가 넣어둔 돈이 약정이율로 따복따복 붙는데 반해 적금은 원금자체가 너무 작게 시작하니까요.


1. 새롭게 배운점 

이 책의 장점은 증권, 은행, 부동산, 보험, 연금, 세금에 대해서 두루두루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그만큼 참신한 주장은 보기가 어려운데..

하지만 아래 내용은 잘 정리되어 있어서 좋았다.

    5장 보험편 : 실손보험과 종신보험만 들어도 OK
 
    7장 세금편 : 소득세, 연말정산, 분리과세, 종합과세, 증여 vs 상속 등

특히 세금 부분은 난 전혀 몰랐는데, 분리과세와 종합과세의 차이점. 그리고 증여와 상속의 차이점. 마지막으로 과세표준(과표)에 대한 얘기가 서술되어 있어서 개념 정리도 되고 좋았다.


2. 재테크 로드맵

월급을 받으며 생활하는 직장인의 경우 재테크를 구성하는 세부 항목이 <월급> , <보험료> 등의 항목이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막연한 재테크라는 것에 대한 좀더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간단한 표를 그려보았다.

제가 직접 그린 것입니다.




그림을 보면 녹색은 매월 발생하는 월급이다. 맞벌이를 하는 경우 좀더 여유가 있다.

그리고 파란색은 투자 항목들이다. 보장성 보험에는 실손보험이나 종신보험에 일정 부분이 투입된다. 연금저축도 소득공제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불입하고 있다. 국민연금은 자동으로 가입되어 있다.

미래에는 연금수익이 발생할 것이다. 월급은 퇴직시 퇴직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펀드와 각종 투자자산에 자금을 투입하면 수익금을 얻을 수 있다. 주의해야 할점은 실제로 현금화 하기 전에는 미실현 이익이라는 것이다. 주식이 아무리 100%뛰어도 팔지 못하면 그 돈은 아직 내 것이 아니다.

정기예금은 가장 기본적인 종잣돈을 모으는 수단이다. 크지는 않지만 든든하다.

자기계발비도 개인적으로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별(★)표시되어 있는 만큼 잘 되면 몇배로 부가적인 소득이 발생할지 모르겠다. 어쩌면 월급이라는 것도 회사가 기꺼이 월급을 지불할 만큼의 능력 개발을 담보로 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주택마련을 하게 되면 임대소득을 기대할 수 있다. 여기에는 오피스텔, 원룸, 근린형 생활주택등 각종 임대소득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것이 해당한다.

월급만 가지고는 이에 대한 자금을 모두 충당할 수 없기 때문에 대출금이라는 RISK가 존재한다.

아쉽게도 무언가 구체적인 내용은 빠진 느낌이네요.
저도 아직 재테크의 초보입니다.

앞으로 함께 공부해봐요.

2013.10.15 오후9시10분 @Home

댓글 없음:

댓글 쓰기